기술상담 Tecnical consulting

기술상담현황

SUS 304 프레스물 자석붙음 현상
분야 성형 등록일 2022-01-17 상태 답변완료
문제사항
안녕하세요.
당사에서는 SUS304 프레스물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작은업체입니다.
SUS 304 프레스물이 자석에 달라 붙어 고객사측에서 Complain을 해왔습니다.
자문 받고자 하는 구체적인 내용
SUS 304가 왜 자석에 붙나요?

SUS 304를 냉간 가공후에도 자석에 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첨부파일
SUS 304 자석붙음.JPG
자문결과
(1) SUS 304가 왜 자석에 붙나요?
(1) SUS 304는 완전히 소둔된 상태에서는 미세조직의 대부분이 오스테나이트 조직을 가지므로 자성을 거의 띄지 않지만, 변형(늘어남)에 의해 오스테나이트 조직이 자성을 갖는 마르텐사이트 조직으로 변태되어 자성(일반적인 자석에 붙게 됨)을 띄게 됩니다. 마르텐사이트로 변태되는 분율에 따라 자성의 강도가 결정되며, 변화된 분율은 가공변형의 정도가 많을수록, 가공 시 온도가 낮을수록 자성이 강해집니다. 첨부사진에서와 같이 punching 가공이나 전단가공(shearing)은 전단면 근처 약 수백㎛ 까지 잔류응력이 존재하며, 이 영역에 마르텐사이트로 변태된 조직이 생기게 되어 자성을 띄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2) SUS 304를 냉간 가공후에도 자석에 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마르텐사이트로 변화된 조직이 포함된 자성을 띄는 부품은, 304 의 일반적인 냉연소둔 처리를 통해 소둔조직인 오스테나이트로 역변태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의 소둔 조건은 약1050℃에서 수분간 진행합니다. 전자부품용의 높은 비자성 특성이 요구될 때는 304 이외의 316L 혹은 310S 등의 상위 등급의 Stainless 강종 검토가 필요합니다.

답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