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상담 Tecnical consulting

기술상담현황

면을 포함하는 원형파이프
분야 소재 등록일 2021-02-08 상태 답변완료
문제사항

건축현장에 많이 사용되는 아시바파이프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건축할 때 원형 아시바파이프로 족장을 많이 설치하는 것을 보고 안전에는 문제가 없는가?

더 안전한 파이프 원자재비용이 덜 들어야 가야 하는 자재 절약하는 방법은 없는가?

자재비용이 덜 들고, 보관하기에 편하고 운반할 때도 공간차지가 덜하는 파이프는 없는가?

다양도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이프를 찾았습니다. "면을 포함한 원형파이프"라고 생각됩니다.

자문 받고자 하는 구체적인 내용

"면을 포함하는 원형파이프"는 건축현장에 사용되는 아시바파이프로 대체될 수 없는지요?

"면을 포함하는 원형파이프"의 생산원가 및 작업을 하여 줄 수있는 제조사를 찾을 수 있도록 협력하여 생산이 원할하도록 지원할 수 있도록 자문하여 주십시요.

"면을 포함하는 원형파이프"는 원형이 아니고 면이 포함되어있기에 안전비교를 하여주십시요.

면이 포함되어있기에 발판의 안전과 원형에서 미끄러짐이 없고 면을 활용하여 피스작업이 쉬워서 작업에 안전하고 피스 및 면작업이 편리함을 기술학적으로 증명이 필요합니다.

어디에서도 신규제품이 나오면 인장강도, 인발강도, 휨강도 및 기타 시험성적서가 필요합니다. 시험성적서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주십시요.

현재 자문을 구하고자 하는 것은 구조용 파이프로 서 활용가치가 있는지 경제적인 강도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지를 확인 자문하고자합니다. 추후 구조용의 가치가 있다면 유류용으로 선박 및 플랜트에도 적용할 수 있을지도 자문을 구하여 봅니다.
첨부파일
면을 포함하는 원형파이프(210208111200).pdf
자문결과
안녕하십니까 강관협의회 기술자문위원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1. 시험

우선 말씀하신 면을 포함한 강관에 대한 성능 시험은 강관협의회 연계 시험기관인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강관기술센터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인장시험, 충격시험, 굽힘시험 등 시험 진행이 가능하며 건축구조용 강관 KS 기준과 비교하여 성능비교도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시험은 면을 포함한 강관에 대한 성능 자료로 건축구조용 강관과 단순 비교하는 수치가 될 뿐이지 그 결과가 건축구조용 강관과 더 뛰어나다. 좋다 등의 증빙자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2. 제조

해당 제품을 강관사에서 물리적으로는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제품 제작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롤변경이 필요하여 신규 수요에 대한 확실한 시장이 있지 않는한 생산은 가능하나, 현실적으로는 어려울 것 같다고 합니다.

3. 공사현장

공사 현장에 연락하여 확인해본 결과, 아시바 강관으로 해당 강관을 사용하기 어려운 사유를 확인하였습니다.
1) 면을 포함한 강관 전용 클램프가 필요합니다.
현재 모든 클램프는 강관 전용으로 되어있어 부품 개발이 필요합니다.
2) 비계 발판의 고리가 현재는 원형으로 되어있어 별도 고리 부착이 필요합니다.
3) 직각 체결 뿐만 아니라 30도, 45도 등 다양한 각도로 체결하게 되는데, 면이 있는 파이프의 경우 작업성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며, 철선 고정시 면 부분이 있으면 고정이 안됩니다.

위의 상황을 종합해보았을때 성능이 우수하여도 제반 여건이 갖추어지지않는한 해당 파이프를 적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위와 같은 내용을 자문 답변으로 회신드리며,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파일